이제 우리도 알아야합니다, 자본주의에서 부자로 살아가는 법

Posted by 도니 월버그
2019. 8. 16. 06:15 금융스토리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의 책 증권투자로 돈버는 비결이라는 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좋은 교육을 받고 좋은 직장에 들어가 높은 연봉을 받는 것이 부자가 되는 길이라고 여러분은 생각하십니까? 피터린치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책에서 그는 장기적으로 여러분의 미래를 풍요롭게 만드는 것은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는가에 달린 것이 아니라 얼마나 많은 돈을 저축하고 투자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거나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좋은학교와 좋은직장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에서의 이는 틀린말이 아닙니다.

자본주의에서 여러분을 부유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바로 금융입니다. 많은 살마들이 노동의 가치를 너무 높게 평가한 나머지 열심히 노동만 해서 부자가 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는 세상은 자본주의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에서 부가 만들어지는 핵심 요소는 자본의 효율적인 배분입니다. 생산성이 높고 혁신적인 기업 혹은 사람에게 돈이 적절히 분배되고 그 결과물을 공정하게 나눌 때 부가 창출되는 것입니다. 즉, 투자가 핵심인 것입니다.

자본주의에서 부자가 되는 사람은 노동을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산 배분 즉 투자를 잘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노동이 있어야 경제가 돌아가지, 생산의 3요소를 모르는가 하고 말입니다. 노동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노동은 대체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노동을 사람이 하든 로봇이 하든 상관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토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은 과거와 달리 많은 비즈니스가 클라우드라고 불리우는 가상공간에서 이루아지고 있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노동과 토지의 형태도 바뀌고 있고 앞으로 이러한 변화는 더 빨리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