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를 대비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

Posted by 도니 월버그
2019. 3. 6. 11:08 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면서 마스크 수요도 늘고 있다. 만만치 않은 가격에 마스크를 빨아서 쓰는 사람들도 있는데, 절대 이렇게 사용해서는 안된다. 이처럼 미세먼지에 대비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상식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일단 위에서도 말했듯 미세먼지 마스크는 세탁해서 쓰면 의미가 없다. 한번 세탁하면 미세먼지 차단 기능을 아예 상실한다. 굳이 세탁하지 않더라도 고농도 미세먼지에 몇 시간만 노출되더라도 필터가 먼지에 오염되어 먼지 차단 능력이 상당히 떨어진다. 때문에 미세먼지 마스크는 꼭 단 하루만 사용하도록 하자.





호흡기는 마스크로 대비한다 치고, 눈은 어떻게 할까? 외출한 후 눈이 따갑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면 눈을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 또는 세안액을 사용해 눈을 깨끗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증상이 심하다면 즉시 병원을 찾자. 안약을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안약 용기의 끝이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닿으면 오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또한 미세먼지 발생시 콘텍트렌즈보다는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자. 렌즈 착용시에는 렌즈 세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음식물에 대해 알아보자. 포장되지 않은 식재료 등을 보관할 때에는 플라스틱 봉투 혹은 덮개가 있는 위생용기에 밀봉해 보관하고 야외에 저장·보관 중이라면 실내로 옮겨야 한다. 식품 조리시에는 외부 미세먼지가 들어오지 못하게 창문 등을 닫고 조리해야 한다. 참고로 건강기능식품중 미세먼지 질환에 효과가 있거나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인증받은 식품은 전무하다.